-
코로나 면역력 높이는 5가지 방법 (feat. 음식)Health IN 2020. 3. 1. 18:30반응형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수사 급속도로 늘고 있습니다. 3월 1일 오후 4시 기준 전국의 확진자수는 3736명입니다.
바깥 활동은 자제할 필요가 있고, 집근처 헬스장에 가서 운동을 하는 것도 부담스러운 시기입니다.
외출할 때는 마스크를 끼고, 손을 자주 씻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실내 생활 시간이 긴 만큼 실내에서도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체내 면역력을 높여서 혹시 모를 감염에 대비할 필요가 어느 때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실내에서 쉽게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7시간 이상의 숙면
잠을 자는 동안에는 바이러스 감염 세포를 제거하는 백혈구 T세포의 공격 능력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또, 면역 기능을 떨어뜨리는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이 감소하기 때문에 충분한 숙면은 여러모로 중요합니다.
전문가들은 하루에 7~8시간씩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일주일에 수면시간이 2-3시간만 모자라도 우리 몸의 면역력은 크게 약화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숙면을 위해서는 잠들기 3시간 전부터 음식을 먹지 말고, 술과 커피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식적으로 엎드려 자지 않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잠들기 전 2시간 전에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것도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 큰 소리 내 웃기
많이 웃으면 백혈구가 증가하고 코릍티솔 분비가 감소돼 면역력 강화를 돕습니다. 미국 인디애나주 메모리얼병원 연구팀은 15초 동안 크게 웃기만 해도 엔돌핀과 면역세포가 활성화돼 수명이 이틀 연장된다는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웃으면 건강하다는 말이 괜한 말이 아니었던 셈입니다.
일본 오사카대학 대학원 신경기능학팀은 웃으면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이 향상되며 세포조직 증식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습니다. 뇌는 거짓 웃음도 진짜 웃음과 비슷하게 인지한다고 하는데요. 억지 웃음으로도 진짜 웃음으로 얻는 건강효과의 90%는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이왕 억지로라도 웃어보기로 했던 단순 미소 짓기보다는 ‘껄껄’ 소리내며 웃는 것이 효과적이겠죠?● 적당량의 운동
코로나 정국이든 아니든, 적당량의 운동은 가장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집에서도 간단히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은 시간 날 때마다 해주는 것이 좋고요, 가능하다면 근육운동과 유산소운동도 규칙적으로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혈액순환을 촉진해 몸의 전반적인 세포 능력을 높이고, 동시에 면역세포 기능도 강화합니다. 실제로 근육량이 많이 감소되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고, 이에 따라 세균에 감염되기도 쉬워집니다.
가벼운 스트레칭은 매일, 시간 날 때마다하고, 유산소 운동도 주3회 이상 하는데, 할 때마다 40~50분 정도가 좋습니다. 근력 운동까지 하면 더할 나위 없습니다.
다만, 과유불급이겠죠? 운동을 너무 과하게 하는 것도 오히려 면역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과도한 운동의 기준은 따로 정해진 것이 없지만, 운동한 다음 날 몸이 피곤해서 일상적인 컨디션을 유지하기 어렵다면, 그건 운동량이 과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목, 겨드랑이 마사지
우리 몸 속 수분의 상당 부분은 림프액(림프)이 차지합니다. 림프는 무색의 액체로, 림프관을 따라 흐르는데요. 체내 노폐물이 림프관으로 들어가 흐르면서 림프절로 이동합니다.
림프절은 여러 림프관이 하나로 합쳐지는 곳으로 세균, 바이러스를 죽이는 대식세포가 살고 있는 장소입니다. 이곳에서 노폐물을 정화시키는 것입니다. 결국 림프 순환이 활발해야 체내 면역 작용이 잘 이뤄지는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이죠.
림프는 물리적인 자극을 줬을 때 더 빨리 순환합니다. 이를 돕기 위해 림프절이 있는 귀밑, 목 뒤, 겨드랑이를 매일 10분 정도 마사지하는 게 좋습니다. 복식호흡으로 복부 근육을 자극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물은 하루에 2L 이상 마실 것이 권장됩니다.
● 면역력 높여주는 음식을 자주 먹자
실내 활동 시간이 길어진 만큼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을 챙겨먹는 것도 좋습니다.
1) 마늘
최고의 천연 면연력 증강제는 마늘입니다.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강력한 살균과 다양한 질환의 감염을 막아주고, 감기예방에도 좋습니다.
2) 콩
콩에 함유된 단백질은 바이러스와 싸우는 백혈구, 임파구, 항생체를 만드는 원료로 면역력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두부 된장 청국장 같은 음식을 섭취하면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키울 수 있겠죠?
3) 갓김치
갓에는 항바이러스 효과를 내는 성분이 포함돼 있어서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특히, 갓김치 양념에는 마늘도 들어가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면역력을 키우는데는 제격인 음식입니다.
4) 귤
귤을 비롯한 오렌지 등 감귤류에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항산화 작용을 해서 감기 예방, 피로회복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반응형'Health 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웰킵스 알바생 마스크 위생 논란 전말 (Feat. 1만장 폐기) (0) 2020.03.05 코로나 무력화 항체 발견 의미있는 진짜 이유 (0) 2020.03.04 코로나 치료제 백신 출시 (Feat. 렘데시비르) (0) 2020.02.28 흉선암 증상 원인 치료 (0) 2020.02.27 일회용 마스크 재사용 하면 안 되는 진짜 이유 (Feat. 품귀) (0) 2020.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