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치훈 문지윤 사망, 급성 패혈증 무서운 이유 (Feat. 증상 원인)
    Health IN 2020. 3. 19. 09:26
    반응형

    방송인 이치훈과 배우 문지윤이 급성 패혈증으로 숨지면서, 급성 패혈증이 어떤 질환인지를 놓고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고 김영삼 전 대통령과 '신바람 박사'로 불렸던 황수관 박사 역시 패혈증으로 세상을 떠났는데요.

    문지윤은 평소에 건강했던 것으로 알려져 주변인들에게 더 큰 충격을 안겨주고 있는 모습인데요. 어떤 질병인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 '얼짱시대' 이치훈, 패혈증 사망...향년 32세

    '얼짱시대' 출신 BJ 이치훈이 패혈증으로 세상을 떠났다는 소식이 전해져 충격을 안기고 있습니다

    이치훈의 사망 원인은 패혈증이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그는 임파선염과 몸살을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서울 강남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 관계자에 따르면 故이치훈의 빈소는 마련되지 않는데요. 무빈소 장례로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무빈소 장례란 일반 장례와 모든 부분이 똑같지만, 빈소를 차리지 않는다는 점이 다릅니다. 이치훈의 발인은 3월 21일 오전입니다.

    이치훈은 3월 13일 자신이 활동 중인 온라인 방송 채널에서 "이틀 전부터 임파선염 때문에 병원을 들락거렸는데 강력한 몸살까지 추가되었어요. 부디 코로나가 아니길"이라는 글을 게재했습니다. 이어 "마우스 쥘 힘조차 나지 않아서 모바일로 공지 남깁니다. 다들 정말 힘겨운 시기인데 잘 버텨봅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치훈의 사망 소식이 알려지자 누리꾼들은 애도의 메시지를 남기고 있습니다. 또 이치훈의 지인들은 "형 행복해", "좋은 곳에서 편히 쉬어요", "갑작스러워서 믿기지 않는다. 꼭 행복해 착한 내 친구야"라며 그를 애도했습니다.

    이치훈은 3월 18일 오전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은 후 중환자실에서 일반 병실로 옮겨졌고, MRI를 찍은 뒤 세균성 뇌염 판정을 받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후 3월 19일 새벽 5시 패혈증으로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1988년생인 이치훈은 2009년 '생방송 연예 INSIDE'로 데뷔한 뒤 2011년 '얼짱시대 4'와 '꽃미남 주식회사'에 출연했습니다. 이치훈은 BJ로 활동하며 최근까지 인터넷 방송을 진행했습니다.

    ● 배우 문지윤도 급성패혈증으로 사망


    문지윤은 3월 18일 오후 8시56분 급성패혈증으로 숨졌습니다. 문지윤은 최근 인후염을 앓다 증상이 심해져 지난 16일 병원에 입원했으나 급성패혈증이 도져 의식을 잃고 사경을 헤메다 결국 눈을 감았습니다.

    유족들과 소속사 측은 코로나19 감염 우려를 생각해 "고인의 애도를 부탁드리며 조화는 정중히 거절하셨다"고 전했습니다.

    문지윤은 최근까지 지인들을 챙기며 SNS에 자신이 독학으로 이어가고 있는 미술 작품도 꾸준히 게재하는 등 왕성한 활동 중이었습니다. 그의 SNS에는 한 지인이 "지윤아 갑자기 이게 무슨 날벼락이야. 사실이 아니라고 좀 해줘 제발"이라는 글을 남기며 안타까워했습니다.

    2주 전에는 육아중인 신지수를 만나기도 했습니다. 신지수는 당시 자신의 SNS에 "날 보러 울 동네까지 와준 문지윤 고마워. 일년만에 만난 동료. 올해도 일 많이 하고 더 흥하자. 최근 CF도 찍은 힙보이. 입금날 다시 만나기로"라는 글과 함께 문지윤과 식사중인 사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 패혈증이란?

    패혈증은 균이 몸 안에 들어와 염증을 만들어 전신에 염증 반응이 일어나는 병입니다. 미생물의 감염에 대한 전신적인 반응으로 각종 주요 장기의 장애를 가져온 경우, 패혈 증후군으로 저혈압이 동반된 경우 패혈성 쇼크로 분류합니다.

    ● 패혈증, 증상은?


    패혈증은 증상이 감기와 비슷해 알아채기 쉽지 않지만, 초기에 적절히 대처하지 않으면 한 달 이내 사망할 확률이 높은 편입니다.

    오한을 동반한 고열이 나거나 저체온이면서 관절통, 두통, 권태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맥박은 빠르고 미약하며, 호흡이 빨라지고, 중증인 경우는 의식이 흐려지며, 증상이 심해지면 저혈압에 빠지고 소변량이 줄면서 쇼크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 패혈증 진단


    패혈증의 증상을 보이는 경우 혈액/소변/뇌척수액 배양 검사를 시행하고, 그 외 감염이 의심되는 부위가 있으면 별도로 추가적인 검사를 시행합니다. 배양 검사 결과를 확인하는 데는 2-3일의 시간이 필요하므로 그 전에 백혈구 수의 증감 혹은 급성 염증성 물질(ESR, CRP)의 증가가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패혈증 합병증?

    대부분 치료에 잘 반응하여 완치되는 경우가 많으나, 너무 늦게 치료를 시작하였든지 감염균이 치료에 잘 듣지 않는 종류일 때, 혹은 균에 대한 면역력이 약한 환자인 경우 사망하거나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막염이 합병되었을 경우에는 신경학적 후유증이 있을 수 있고, 화농성 관절염이 합병되었을 경우에는 관절이나 뼈의 성장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 패혈증, 치료는?

    패혈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원인이 되는 장기의 감염을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신체검진과 혈액검사, 영상 검사를 통해 패혈증의 원인이 되는 신체의 감염 부위를 찾은 뒤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해 감염증을 치료합니다. 하지만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으며, 신체 장기 기능의 장애나 쇼크 등이 동반되는 경우 사망률이 매우 높습니다.

    임상적으로 의심이 되는 균의 배양 검사를 시행한 즉시 주사용 항생제나 항진균제로 치료를 시작합니다. 항생제의 치료 기간은 균의 종류, 뇌막염의 합병 유무에 따라서 결정되는데, 보통 1-3주간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일부 내성균이 자라게 되는 경우 격리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환자의 혈압이나 호흡이 불안정한 경우 집중치료를 위해 중환자실에서의 치료가 필요하며, 각 장기의 손상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신장이 손상된 경우는 혈액 투석이, 폐기능이 손상된 경우에는 인공호흡기 치료를, 혈압이 낮거나 순환상태에 따라 수액요법과 수액치료와 함께 약물치료를 하게됩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수혈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배우 문지윤이 패혈증으로 숨졌다는 소식이 더 충격적인 것은 평소 건강했던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안 그래도 감기 증상으로 인해 코로나 확진을 받는 경우도 있어서 불안감이 커진 상황인데, 건강했던 30대 중반의 청년이 급성 패혈증으로 숨졌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안타까움을 더 하고 있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기원합니다.


    ● 문지윤은 어떤 배우?


    1984년생인 문지윤은 지난 2002년 방송된 MBC드라마 '로망스'로 데뷔해 영화 '불한당: 나쁜놈들의 세상' '나의 PS 파트너' '생날선생' '돌려차기' 등을 통해 존재감을 입증했습니다. 


    또 MBC '현정아 사랑해' '모두에게 해피엔딩' '선덕여왕' '분홍립스틱' '메이퀸' '역도요정 김복주', KBS '쾌걸 춘향' '마음의 소리', SBS '스무살' '일지매', JTBC '송곳' 등 다수의 드라마에 출여해 연기력을 인정받았습니다.


    2016년 인기 드라마 tvN '치즈인더트랩'의 상철 선배와 싱크로율 200%를 보여주며 대중의 인지도를 얻기도 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